쏘렌토 페이스리프트 vs 싼타페 풀체인지 2023 구입전 비교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싼타페 풀체인지 구입전 비교
역대급 인기의 기아 쏘렌토와 싼타페가 같은 시기에 풀체인지와 페이스리프트를 하면서 또다시 대결을 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집안싸움이라고 볼 수 있는데 싼타페 디자인은 뭔가 미래를 앞서간 디자인이라는 평이 있지만 후방이 좀 아쉽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번 쏘렌토의 변신은 엄청나게 큰 변화보다는 소소한 디테일과 이전 디자인에 비해 다소 아쉬웠지만 더욱 완성도 있는 차량이 됐습니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vs 싼타페 풀체인지 2023 구입전비교
비슷한 크기와 성능, 가격이기 때문에 중형 SUV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두 차량 중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기아 쏘렌토는 정말 잘 팔리고 있던 기아의 효자모델입니다.
항상 타 기종 경쟁모델 동급 기준으로 현대가 기아의 판매량을 앞질렀는데 쏘렌토만큼은 싼타페에게 지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판매량은 많은차이가 있었습니다.
쏘렌토가 정말 인기가 많았고 아직까지도 대기가 1-2년이나 걸릴 만큼 인기가 최고 좋은 SUV입니다.
그에 반해 현대자동차의 싼타페는 TM 이 처음 나오고는 나쁘지 않았는데 페이스리프트 되면 서부 터는 쏘렌토에 비교되지 않는 판매량을 보이며 주춤했습니다.
그래서 풀체인지를 예정보다는 몇 개월 앞당기기도 했지만, 싼타페는 이번 풀체인지를 출시하면서 쏘렌토를 이겨야 한다는 의지를 볼 수 있는데 두모델이 모두 공개된 지금 살펴보겠습니다.
기존모델도 이미 대기가 1년 이상이었는데 페이스리프트까지 된다고 하니 더 큰 인기가 생겼고 싼타페와 쏘렌토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패밀리 중형 SUV 답게 3천만 원대 가격에서 출시를 해야 합니다.
풀옵션사양으로 아주 비싸도 5천만 원대입니다.
12.3 인치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가 적용되어 다양한 정보를 통일감 있게 보여줍니다.
센터 콘솔에 적용한 지문 인증 시스템은 시동을 걸거나 차량 내 간편 결제 또는 발레 모드 해제 시 인증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고객의 간편한 이동을 돕습니다.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에는 전용 디자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휠이 적용되었고 아웃사이드미러 커버와 루프랙 등에 블랙 색상을 입히고 다단한 느낌을 주는 전 후면 전용 스키드 플레이트와 전용 가죽 시트로 강인함과 고급감을 한층 높였습니다.
싼타페 풀체인지
5년 만에 새롭게 탄생한 현대자동차의 대표 suv입니다.
신형 싼타페 내장 외장 공개되었는데 도시와 자연의 경계를 허물고 일상 속 경험의 확장 제공하는 새로운 콘셉트를 반영하였습니다.
강인하고 섬세한 디테일 살린 외관 디자인으로 유니크한 존재감 드러내었습니다.
신형 싼타페의 외관은 박시한 형태의 강인한 이미지를 바탕으로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에서 비롯된 유니크한 실루엣이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냅니다.
현대자동차는 신형 싼타페에 앰블럼을 아이코닉한 형상으로 재해석한 H형상의 디자인을 곳곳에 반영하였습니다.
후면에는 리어램프에 H라이트를 반영하여 전면과 통일감을 주는 동시에 싼타페만의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입니다.
H 라이트는 H 모티브의 전면 범퍼 디자인디테일을 살린 그릴 패턴과 조화를 이루고 시각적 완성도를 올리며 높은 후드와 대담하고 날카로운 펜더의 볼륨감은 신형 싼타페 전면의 웅장함을 극대화시킨 모델입니다.
신형 싼타페의 실내에도 H형상의 디자인을 대시보드 전면과 송풍구 등에 반영하여 외장과 조화를 이루는 동시에 개방갑을 높였습니다.
현대자동차 로고를 모티브로 빛이 퍼져 나가는 모습을 연상시키는 시트 패턴을 통해서 유니크한 감성을 살립니다.
여기에 밝은 컬러의 시트와 헤드라이닝으로 한층 더 넓은 공간감을 연출하고 부드러운 터치감을 살린 우드 패턴 가니시와 섬세한 자수가 적용된 나파가죽 시트를 통해서 신형 싼타페만의 차별화되고 정제된 고급감을 구현했습니다.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가각 12.3 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디스플레이를 곡선 혀애로연결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주며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기아 vs 현대
기아 vs현대 이전부터 두 차량 모두 패밀리 SUV이지만 명확하게 다릅니다.
싼타페는 약간 디자인이 캠핑에 중점을 두었지만, 쏘렌토는 디자인, 도심형 SUV에 중점을 두고 출시하였습니다.
하지만 쏘렌토 역시 패밀리형 캠핑스타일에 전혀 밀리지 않고 서로의 디자인이 개인적 취향에 선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형 쏘렌토는 크로스오버 SUV 느낌에 고급스러운 테일램프와 실내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등, 이전 버전에 비해 실내가 확실히 달라진 점이 보입니다.
싼타페와 마찬가지로 5인승 기본에 6인승 7인승 옵션을 선택하여 패밀리카의 대표 차로 전혀 손색이 없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리프트가 된 쏘렌토와 싼타페 동급대 가격과 크기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렌토 VS 싼타페 가격비교
구분 | 싼타페 | 쏘렌토 |
* | 3,546(4,255)만 원 | 3,506(4,461)만 원 |
* | 3,794(4,863)만 원 | 3,822(4,732)만 원 |
* | 4,373(5,105)만 원 | 4,104(5,009)만 원 |
* | 3,888(4,374)만 원 | 3,786(4,499)만 원 |
* | 4,136(4,932)만 원 | 4,112(4,780)만 원 |
* | 4,621(5,130)만 원 | 4,366(5,039)만 원 |
* | 4,254(4,704)만 원 | 4.161(4,874)만 원 |
* | 4,502(5,348)만 원 | 4,488(5,156)만 원 |
* | 5,036(5,545)만 원 | 4,742(5,484)만 원 |
가격을 살펴보면 괄호에 적힌 가격은 풀옵션 가격입니다.
기본트림 비교 프레스티지 vs익스클루시브
가격은 깡통으로 비교 했을 때 싼타페가 102만 원 비싸고 두 차량 다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옵션 사항은 크게 차이는 나지 않지만 표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싼타페가 기본 트림에서도 들어 가는 기본옵션인데 이걸 감안하면 오히려 쏘렌토가 조금 더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싼타페는 기본 트림에서도 전동 트렁크가 들어가는데 쏘렌토는 옵션을 추가해야 돼서 이점은 꽤 차이가 큰 거 같습니다.
가격은 싼타페가 102만 원 비싸고 두 차량 다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옵션 사항은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싼타페와 쏘렌토는 차로유지보조 기능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데 싼타페 HDA2가 들어가고 쏘렌토는 HDA1이 들어갑니다.
HDA2의 장점은 차선이 흐릿한 도로라고 할지라도 전방차량의 궤적을 따라 주행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실제 주행 시 차로가 애매하여 차가 차선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차로유지보조가 풀리는데 싼타페 같은 경우 끝까지 차로유지를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싼타페가 102만 원 비싸지만 노란색으로 된 부분이 기본 트림에서도 들어가는 옵션인데 이걸 감안하면 오히려 쏘렌토가 비싸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싼타페는 기본 트림에서도 전동 트렁크가 들어가는데 쏘렌토는 옵션을 추가해야 돼서 이점은 꽤 차이가 큰 거 같습니다.
2.5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2.5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2.5 캘리그래피 시그니처 1.6 하이브리드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1.6 하이브리드프레스티지 노블레스 1.6 하이브리드캘리그래피 시그니처 1.6 하이브리드 AWD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1.6 하이브리드 AWD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1.6 하이브리드 AWD캘리그래피 시그니처
쏘렌토 VS싼타페 옵션차이
싼타페
후진가이드램프
프로젝션 LED
2열 이중접합유리
가두번째 트림에서 따로 선택 안 해도 들어가는 것이 장점
쏘렌토
프로젝션 LED
가이드램프
2열이 중 접합유리가 빠지지만 어라운드뷰
천연가죽시트
원격주차보조
가죽스티어링휠등싼타페에앞서는 옵션도 있습니다.
싼타페 익스클루시브 (3,546만 원 ) | 쏘렌토 프레스티지 (3,506만 원 ) |
1) 랙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R-MDPS) | 1) 랙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R-MDPS) |
2) 10에어백 | 2) 10에어백 |
3) LED 헤드램프 (MFR 타입 ) | 3) LED 헤드램프 (MFR 타입 ) |
4) 18인치 휠타이어 | 4) 18인치 휠타이어 |
5) 4.2인치 클러스터 (계기판 ) | 5) 4.2인치 클러스터 (계기판 ) |
6) 가죽 열선 스티어링 휠 | 6) 가죽 열선 스티어링 휠 |
7) 수동식 틸트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 7) 수동식 틸트 &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
8) 이중접합 차음유리 (윈드실드 , 1열 ) | 8) 이중접합 차음유리 (윈드실드 , 1열 ) |
9) 인조가죽 +운전석 8way 전동시트 | 9) 인조가죽 +1열 전동시트 (동승석까지 ) |
10) 앞좌석 열선 및 통풍시트 | 10) 앞좌석 열선 및 통풍시트 |
11) 2열 열선 & 슬라이딩 시트 | 11) 2열 열선 & 슬라이딩 시트 |
12) 듀얼 풀오토 에어컨 (애프터 블로우 추가 ) | 12) 듀얼 풀오토 에어컨 (애프터 블로우 추가 ) |
13) e-하이패스 | 13) e-하이패스 |
14) 버튼시동 &스마트키 | 14) 버튼시동 &스마트키 |
15)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전좌석 ) | 15)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1열 ) |
16)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포함 ) | 16)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오토홀드 포함 ) |
17)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17) 내비게이션 기반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
18) USB-C포트 (1열 2개 , 2열 2개 ) | 18) USB-C포트 (1열 2개 , 2열 2개 ) |
19) 레인센서 | 19) 레인센서 |
20)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 20) 일반 트렁크 (전동 트렁크는 노블레스부터 적용 ) |
21) 12.3인치 내비게이션 | 21) 12.3인치 내비게이션 |
22) 후방 모니터 | 22) 후방 모니터 |
23) 6인승 : 104만 원 옵션 (전동식 폴드 앤 다이브 2열 탑재 ) | 23) 6인승 : 84만 원 옵션 (2열 윙아웃 헤드레스트 ) |
24) 듀얼 와이드 선루프 : 89만 원 옵션 / 듀얼 와이드 선루프 +루프랙 : 99만 원 옵션 | 24) 파노라마 선루프 : 109만 원 옵션 |
25) 헤드업 디스플레이 : 59만 원 옵션 *단 , 프레스티지 트림부터 선택 가능 / 기본 트림에서 HUD를 넣으려면 124만 원짜리 하이테크 플러스 옵션을 선택해야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 HUD 묶음 상품 ) | 25) HUD+빌트인캠 2+AR 내비게이션 : 119만 원 옵션 (묶음 상품 ) |
27) AWD+험로주행 모드 : 223만 원 옵션 | 27) AWD+험로주행 모드 : 232만 원 옵션 |
28) 빌트인캠 2 : 45만 원 옵션 | 28) HUD+빌트인캠 2+AR 내비게이션 : 119만 원 옵션 (묶음 상품 ) |
29)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 | 29)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OTA) |
30) 1열 동승석 8way 전동시트 : 20만 원 옵션 | 30) 1열 운전석 &동승석 전동시트 기본 |
31) 차로유지 보조 2 | 31) 차로유지 보조 |
32) 양방향 멀티콘솔 | 32) 일반 센터콘솔 |
33) 실내 지문인증 시스템 (개인화 , 시동 , 결제 등 ) | 33) 실내 지문인증 시스템 : 99만 원짜리 스마트 커넥트 옵션을 선택해야 적용 (디지털키 2, 터치타입 아웃사이드 도어핸들 , 스마트 파워테일게이트 포함 ) |
34) 스마트폰 무선충전 (듀얼 ) 상위트림 적용 | 34)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본 적용 |
35) 2열 리모트 폴딩 | 35) 2열 원터치 폴딩 |
싼타페와 쏘렌토는 차로유지보조기능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데 싼타페 HDA2가 들어가고 쏘렌토는 HDA1이 들어갑니다. HDA2의 장점은 차선이 흐릿한 도로라고 할지라도 전방차량의 궤적을 따라 주행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있어 실제주행시차로 가애매하여 차가차선을 인 식 하지 못하는 경우 차로유지보조가 풀리는데 싼타페 같은 경우 끝까지 차로유지를 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 차량 공통 옵션 | |||
에어백 | 전방충돌 방지보조 | 차로이탈 방지보조 | 스마트크루즈컨트롤 |
MFR LED 헤드램프 | 앞좌석 이중접합유리 | 4.2인치 LCD계기판 | 가죽열선 스티어링 휠 |
인조가죽시트 | 전좌석 열선시트 | 앞좌석 통풍시트 | 듀얼 풀 에어컨 |
12.3인치 내비게이션 | 스마트폰 무선충전 | 전동식 파킹브레이크 | 전후방 주차센서 |
쏘렌토 vs싼타페 가격비교
최상위트림(시그니처 vs캘리그래피)
가격차이는 255만 원이고 싼타페는 풀옵션으로 가면 에르고 모션시트, HUD와 실내 마감재가 더 고급스러워지고 쏘렌토 같은 경우는 디지털 센터미러와 시퀸설 깜빡이 등이 추가가 됩니다.
쏘렌토 vs싼타페 크기 비교
싼타페와 쏘렌토의 크기는 거의 비슷한데요 차폭이라던가 휠베이스는 동일하나 자세히 살펴보면 쏘렌토가 싼타페에 비해 길이는 15mm, 높이도 70mm 작습니다. 이 70mm의 차이가 은근 체감이 되기 때문에 넉넉한 헤드룸 공간을 원하시는 분들은 싼타페에 꼭 앉아서 시승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쏘렌토 vs 싼타페 실내 차이
쏘렌토와 싼타페는 기어방식
쏘렌토는 벤츠에 적용되어 있는 칼럼식 기어입니다.
칼럼식의 장점은 센터콘솔 쪽 공간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단점으로는 조작 시 익숙해지는 시간도 좀 걸리고 몸을 좀 숙여서 확인해야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이얼식은 편하게 돌려서 조작할 수 있는 방식이라서 센터콘솔 쫌 공간활용은 안되지만 조작은 좀 더 변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트에 대해서...
싼타페 시트 같은 경우 전동식 시트고 쏘렌토는 수동식 시트입니다.
싼타페의 전동식 시트는 원터치 릴랙스 기능까지 들어가 있어 버튼 한 번으로 시트 높이를 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둘 다 통풍시트는 없기에 기능적으로 전동과 수동의 방식의 차이다라고 이해하시면 편할 거 같습니다.
싼타페가 쏘렌토에 또 앞서는 부분인데 도어에 붙어 있는 컴홀더가 싼타페는 2개이고 쏘렌토는 한 개라는 점입니다.
싼타페 VS 쏘렌토 선택
비슷한 크기와 성능, 가격이기 때문에 중형 SUV 구입을 고려하는 운전자라면 두 차량 중에 많은 고민이 있을 것입니다.
실제 차량 판매량을 확인해 보면 22년 1월부터 9월까지 싼타페는 16,981대
쏘렌토는 44,391대 판매
쏘렌토가 싼타페에 비해 2.6배 많이 판매
많은 운전자가 선택한 차량이 쏘렌토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보면 쏘렌토를 선택하는 것이 쉬운 선택으로 보입니다.
쏘렌토의 단단한 이미지, 넓은 내부 공간, 기아 브랜드에 대한 선호 등 쏘렌토 선택이 가장 후회하지 않을 선택일 것입니다.
하지만 싼타페에는 기본 적용되는 기능이 쏘렌토에는 적용되지 않는 부분이 많으며 옵션을 추가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쏘렌토 보다 싼타페가 가성비가 좋습니다.
적용되는 기능 대비 가격으로 보았을 때 같은 가격이면 싼타페를 구입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인 선택이다.
만약 가성비가 중요한 운전자라면 최신 기능이 기본 적용되는 싼타페 구입을 추천합니다.
디자인과 넓은 내부 공간, 그리고 이미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아 검증된 쏘렌토를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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